2021년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석해 주신 발표자, 토론자, 그리고 모든 회원 여러분께 우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1년도 한국도시설계학회 경과보고를 간략하게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에 의해 올해 춘계학술대회도 비대면 온라인 학술대회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우리학회 전임 회장이신 홍익대 강준모 교수님께서 “추억의 도시”라는 주제로 기조강연을 해주셔서 우리 도시공간이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을 생각해 볼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오늘 발표된 논문의 접수 및 심사과정을 보고 드립니다. 지난 3월 11일 참가 신청한 72편의 논문 중, 3월 29일 논문 확인을 거쳐 55편의 논문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별도로 접수된 박사세션 2편을 고려하면 총 57편이 논문이 접수되었습니다. 올해 춘계학술대회는 신도시 및 공간구조(2세션), 도시행태 및 경관(2세션), 도시보행 및 공공공간(1세션), 도시재생(3세션), 스마트시티(1세션), 도시리질리언스(1세션), 영어및외국어(1세션), 학부생 및 설계(1세션) 으로 구성하여 총 14개 세션으로 발표 및 평가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를 위한 역세권·준공업 도심공공주택복합개발 활성화 방안” 이라는 주제로 특별세션이 구성되어 2편의 발표와 전문가 토론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본 학술대회의 분과별 좌장 및 토론자 선정에는 본 학회 회원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자 학회 회원 분들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았습니다. 각 분과에는 약 4편의 논문들이 배정되어 있기 때문에 발표자에게 개별적으로 10~15분 정도의 발표 및 토론시간이 주어질 것입니다. 시간이 조금 부족할 수 있지만 충실한 발표와 활발한 토의로 의미 있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온라인 학술대회로 개최하게 되어 학술대회 자료는 우리학회 웹사이트에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우리학회는 코로나19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술대회의 전반적인 구성 및 운영에 대하여 질적 향상과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본 학술대회에 대한 자체평가 및 참가자 여러분의 건의사항을 바탕으로 더욱 발전되고 성숙한 학술발표대회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이번 학술대회를 준비하느라 수고하신 학술위원회 여러분, 발표자, 좌장 및 토론자, 자원봉사 학생 여러분, 그리고 학술대회 진행을 위해 수고해주신 학회 사무국 직원 여러분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춘계학술대회를 후원해 주신 여러 기관과 기업체 대표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경과보고를 마치고자 합니다.
2021년 4월 17일
한국도시설계학회 학술위원회 위원장
김 형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