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도 불구하고 회원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으로 16대 회장단이 성공적으로 출범하였습니다.
학회는 “새로운 학회 30년 시대를 여러분과 함께 열어 가겠습니다”라는 비전을 이루기 위해 사업 부분에서는 특별회원사 가입과 모금을 통해 총 6,500 만원의 후원금을 확보하였으며 앞으로도 신설된 학회발전특별위원회를 통해 지속적으로 학회 재원을 확보하고 중장기 학회발전계획을 수립해 나가겠습니다. 학술 부문에서 12개 분과위원회의 분과위원장, 부위원장, 간사 및 위원들의 자유로운 활동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편집 부문에서 Journal of Magnetics 의 Elsevier 진입을 통해 영향력 있는 국제전문지로 거듭나고 각 분과위원회를 중심으로 해설논문 게재를 통해 국문지의 수준 향상과 활성화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자기학의 학술적 기반을 조성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자기학 총서의 개정과 자기학 용어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 한국학술단체총연합회 학술용어 정비사업에 자기 분야 대표학회로 선정되어 충분한 재원을 확보하고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과총 2021년 학술대회 지원사업에도 선정되었다는 소식도 전해드립니다.
16대 회장단이 출범하고 개최하는 첫 학술대회인 2021년 하계 학술대회를 바다 내음과 솔향이 가득한 도시 강릉의 세인트존스 호텔에서 온/오프라인 하이브리드로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다양한 분과 주최 세션들과 신진과학자 콜로키움, 그리고 포스터 발표가 있을 예정으로, 학술대회 초록은 현재 총 226편이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회원님들의 뜨거운 요청을 반영하여 이현우(POSTECH), 이경진(KAIST) 회원의 강습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알찬 강습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 기간 중 강원과학산업진흥원 후원으로 중고교생 대상 과학기술 강연이 예정되어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뜻깊은 학술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선하여 주신 장준연 KIST 강릉분원장(학회 사업부회장)과 연사를 맡아주신 김갑진(KAIST) 회원께 감사드립니다.
또한 학술대회 기간 중 학회 임시총회를 개최하여 공로상, 아모상, 혜슬선도과학자상 및 감사패 시상식도 가질 예정입니다. 그리고 폐회식과 함께 우수포스터 시상도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우리 학회가 이룬 발전과 성과는 모두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헌신적인 참여가 바탕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도 여러분의 관심과 참여로 재미있고, 유익한 학술대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협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7월
한국자기학회 학술위원장 임 혜 인
한국자기학회 회장 김 영 근